만성질환 진료
만성질환은 주로 식습관, 운동량, 흡연, 음주 등 잘못된 생활습관과 유전적요인에 영향을 받는 질환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거나 발병하는 것이 특징으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대표적인 만성질환입니다.
특별한 이상 증상이 없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장기간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및 운동치료,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질환 원인 및 진단
신체계측을 통해 비만 정도를 평가하고 혈액, 소변 검사 등을 시행해 주요 장기 기능을 파악합니다.
처음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심전도, 흉부 방사선 등의 검사를 병행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특별한 이상증상이 없고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질환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으나,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당뇨 수치에 따라 약물치료를 진행하며,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인슐린 주사를 투여합니다.
현대의학으로도 완치는 어렵지만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하면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관리
당뇨병은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없어 자칫 가벼운 병으로 인식되거나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장기와 말초조직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해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약물치료, 운동치료가 필요합니다. 현대의학으로도 완치는 어렵지만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하면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여러 가지 이유로 혈압이 정상수치보다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심장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우리 몸으로 혈액을 공급할 때 혈관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의 압력을 수축기 (최고)혈압이라 하고, 심장이 이완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압력을 확장기 (최저)혈압이라 합니다. 보통 두 가지 혈압을 함께 측정하며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확장기혈압 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치료와 관리
혈압의 정도와 상관없이 금연, 금주, 운동, 식습관 등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한 약물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료약제를 선택하기 위해선 전문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성분(콜레스테롤)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상태입니다.
지방 성분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을 좁아지게 합니다. 좁아진 혈관은 동맥경화를 비롯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질환 발병률을 높여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관리
식이와 생활습관,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치되는 질병이 아니라 조절이 필요한 질환이므로 식이와 생활습관,
약물치료 병행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지방질을 낮추는 약물은 크게 스타틴 계열, 담즙산 결합레진, 니코틴산 계열, 피브린산 계열이 있어 전문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약물을 선택해야 합니다.